대우조선해양 주가 주식 전망 배당금 지급일 배당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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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대우조선해양입니다. 설립일은 2000년 10월 23일이며, 선박 및 수상 부유 구조물 관련 건조업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2001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뒤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4조 636억 원으로서 대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한국산업은행 55.72%, 하나은행 8.41%, 블랙록 5.57%, 우리사주조합 0.30%, 자사주 0.02%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현재 조선 및 건설 관련 기업들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어 관심 있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식 주가 전망
3년 간의 트렌드
지난 3년 간 트렌드를 살펴보면, 2018~2019년 하반기까지는 30,000원 대 중반에서 등락을 유지 중에 있었습니다. 이후 코로나 19 영향으로 인해 가치가 하락하며 2020년 3월 27일 최저점인 10,850원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다시 반등하여 코로나 19 이전 가치를 회복하였으며 최근 들어 다시 상승세를 보이면서 기업가치는 38,000원을 달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문가들의 목표주가는 39,000원 대이며 현재와 비슷한 수준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동일업종의 PER는 -9.55배인데 반해, 대우조선해양의 PER는 현재 집계되고 있지 않은 모습입니다. 2021년 3월 기준 EPS는 -3,643원이며 BPS는 33,891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정 PER는 -25.73배이며, EPS는 -1,446원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전망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관 및 외국인 1년 매매 동향
지난 1년 간 외국인 및 기관 매매 동향을 살펴보면, 외국인의 경우 4월까지 매수 및 매도를 반복적으로 행하다가 최근 2달 간 엄청난 매도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0일 간 순매매량을 살펴보면, 1,821,363건을 매도함으로써 보유율을 7%까지 낮추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기관은 1년 내내 엄청나게 매수를 하며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2주 간의 트렌드를 살펴보더라도 기관은 매수, 외국인은 매도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동일 업종 내 비교
동일 업종 내 다른 기업과 비교하면, 대우조선해양을 따라올만한 회사는 없어보입니다. 시가총액 및 자산총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영업이익률 등 모든 지표면에서 앞서고 있으며, 그 뒤로는 현대미포조선, 삼강엠엔티, 한국카본, 세진중공업 순으로 알 수 있겠습니다.
현재 조선업 및 중공업 분야가 코로나 19에서 점차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더욱 성장할 것을 눈여겨볼 수 있겠습니다.
시세 및 주주 현황, 실적 분석
시세 및 주주 현황을 살펴보면, 주가 및 상대수익률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020년 하반기까지는 대우조선해양 그래프가 KOSPI 및 운수장비 대비 그래프와 유사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을 아실 수 있겠습니다. 2021년 이후부터는 KOSPI 및 운수장비 대비 그래프와 반대로 움직이며 엄청나게 수익률이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수익률 그래프와는 반대로 2021년 실적은 저조한데, 2021년 예상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58,597억 원 및 -705억 원으로서 작년보다 엄청나게 하락한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지표도 악화되었으며 추후 이슈에 따라 예측 데이터는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추가적인 이슈는 없는지 아래 링크 및 글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업계 회복세
최근 보고 자료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계가 중국 업계를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다시 차지한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2021년 5월 전 세계 발주량의 60% 이상을 계약하며 중국 기업들의 발주량을 크게 앞지르게 되었으며, 아직 6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현시점에서 2021년 수주량은 작년 현시점 대비 7배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조선업 슈퍼사이클에 진입한 것으로 알 수 있겠습니다.
구체적인 자료에 따르면, 5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127만 CGT로서 60척에 해당하는 발주량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 중 중국은 71만 CGT, 한국은 44만 CGT이나 5월 말에 한국이 수주한 대부분의 실적이 빠진 것으로 보고 되었으며, 최근 6월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142만 CGT, 중국은 88만 CGT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추후 하반기 실적도 좋을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관심 있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기업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 HMM 주가 전망
링크 : 현대건설 주가 전망
링크 :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배당금 지급일 배당일
지난 3년 간 배당금을 지급한 이력은 없으며, 추후 배당금도 지급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대우조선해양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면, 조선 업계가 슈퍼사이클에 진입하였다는 자료가 발표되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에도 기업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기업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광고 수익으로 인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 번씩 제 블로그의 글을 읽어주시고 광고를 보셔서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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